우리 아이 시력 건강하게 지키는 법

혹시 아이가 자주 눈을 찡그리지는 않나요?

눈을 자주 깜박이거나 비빈다면 눈 건강에 빨간 신호일지 모릅니다.

우리나라는 근시 빈도가 높아 초등학교 고학년 3명 중 1명은 안경을 끼고 있다고 해요.

더맘스토리에서는 우리 아이 시력을 건강하게 지킬 수 있는 습관과 눈 건강에 좋은 음식을 공유합니다.

목차

    예전에 비해 두꺼운 안경을 쓴 유아들이나 초등학생들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최근들어 유아 약시부터 근시, 사시 등 시력장애가 많이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너무 어릴 적부터 스마트폰이나 전자기기에 쉽게 노출되는 환경의 영향이 가장 큰 요인으로 보입니다.

    시력이 완성되는 시기인 6세~9세가 되면 성인의 시력에 거의 도달하기 때문에 이 시기의 시력 관리가 평생을 좌우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 시력 나빠지는 습관

    •  TV를 너무 가까이에서 보는 습관

    •  불 끄고 스마트폰 보는 습관

    •  누워서 책 읽는 습관

    •  어두운 곳에서 책 보는 습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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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적의 5분’ 눈 운동법

    1 . 안구 스트레칭

    눈을 감고 눈동자를 상하좌우로 10회씩 반복하여 움직인다.

    2 . 원근조절 운동

    팔을 뻗어 검지를 들고 눈앞까지 10회 왕복한다. 이때 눈을 깜박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3 . 눈앞 꼬리 체조

    눈앞 꼬리를 손가락으로 지그시 눌렀다가 떼기를 5회 반복하고 눈을 위로 뜨고 안구 아래쪽을 눌러준다.

    건강한 시력 이렇게 지켜주세요

    1 . 스마트폰, TV 보는 시간 줄이기

    눈 건강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이 전자기기일텐데요,

    TV는 하루 1시간정도로 시가을 정해서 시청하고, 집에서는 가급적이면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지도해주세요.

    잠들기 전2~3 시간 전에는 전자기기에 노출되지 않게 해주고 불을 끈 채 스마트폰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2 . 책은 바른 자세로 읽기

    엎드리거나 누워서 책을 보는 자세는 피하고 책과는 30cm 정도 거리를 두고 읽을 수 있도록 합니다.

    움직이는 차 안이나 버스 안에서 책을 읽는 것도 눈 건강에 좋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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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야외활동 시간  늘리기

    뇌신경 물질 중 하나인 도파민은 시력과 관련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도파민이 부족할 경우 안구의 수정체를 옆으로 길게 만들어 근시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도파민은 햇빛을 통해 얻을 수 있으므로 야외 활동과 멀리보는 습관을 통해 눈 건강과 근시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 틈틈이 눈을 쉬어주기

    장시간 책을 읽거나 TV를 시청할 때는 중간에 잠깐씩 눈을 돌려 시선을 멀리 본다든지 해서 눈을 쉬게 해줍니다.

    5 . 조명 조절하기

    지나치게  밝거나 어두운 것도 눈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실내조명이 너무 어둡거나 너무 밝지 않을 정도로 유지합니다.

    밝은 빛 조명보다는 노란빛이 감도는 조명이 눈의 피로감을 줄여줍니다.

    6 . 눈 건강 보조제 먹기

    눈 건강을 위해서는 비타민A나 루테인, 베타카로틴 등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를 규칙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식품으로 부족한 경우는 보조제로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린이 눈 건강에 좋은 영양제 보기

    어린이 비타민A 영양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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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력검사가 필요한 경우

    – TV를 볼 때 눈을 찡그리고 보거나 가까이에서 보려 한다.

    – 눈을 자주 깜빡이거나 비빈다

    – 불빛이나 햇빛 아래에서 눈을 잘 뜨지 못한다

    – 한쪽 눈의 시선이나 초점이 똑바르지 못하다

    – 고개를 자꾸 기울이거나 옆으로 돌려서 본다

    아이에게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시력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아이 눈 건강을 위해서는 적어도 3살, 입학 전에는 안과검진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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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력예방에 좋은 음식

    1 . 블루베리

    안구 망막에는 시력에 영향을 주는 로돕신이라는 색소체가 있는데, 로돕신이 부족할 경우 시력 저하와 각종 안구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색소가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해 눈의 피로, 시력 저하와 같은 증상들의 예방을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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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시금치

    시금치는 여러 채소 중 비타민A가 가장 많이 들어 있으며 몸애 해로운 광선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제아진틴과 루테인 성분이 있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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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굴

    아연이 부족할 경우 시력 손상 및 야맹증에 쉽게 노출됩니다. 굴에는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시력 감퇴나 야맹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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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연어, 고등어

    연어와 고등어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각종 눈 질병을 막아주고 눈 안에서 건강한 세포를 만드는 것을 도와줍니다.

    오메가3는 망막과 시각 기능을 돕고 눈 속에서 수분의 증발을 늦춰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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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당근

    당근은 비타민A뿐만 아니라 비타민B1, B2, C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안구 표면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며 안구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어 시력감퇴를 예방해줍니다.

    비타민A는 눈 건강뿐만 아니라 세균에 대한 저항력도 키워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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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토마토

    토마토의 붉은색을 띠는 항산화 성분인 리코펜은 시신경의 손상을 억제하고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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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력은 다시 좋아지기가 힘들기 때문에 평소 아이 눈 건강을 위해 부모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시력 예방에 좋은 생활 수칙과 눈 운동을 틈틈이 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어 우리 아이 눈 건강을 시켜주세요.


    개인적인의견

    미디어 시대에 태어난 아이들은 다양한 콘텐츠를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이란 장점이 있는 반면에 눈 건강에는 큰 단점이죠.

    가끔 아이가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같은 것을 보다가 눈을 비빌 때가 있어요.

    저도 집안일을 하거나 둘째 케어하다 보면 큰애가 스마트폰 보는 시간을 잊어버리고 있을 때가 종종 있어요.

    그럴 때마다 ‘아차 ‘싶어져요. 저는 잠들기 몇 시간 전에는 TV를 못 보게하고 있어요.

    그 시간에 동화책을 읽어주기도하고 차라리 장난감을 가지고 놀게 해줘요.

    초등학생이라면 함께 숙제를 봐주는 방법도 좋을 거 같아요.

    시력은 한 번 나빠지면 다시 좋아지기 어렵다고 하죠?

    우리 아이 눈 건강은 엄마가 잘 관리해주도록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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