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영아산통

작성 제이
업데이트

흔히 배앓이라고도 하는 영아산통은 생후 2~3개월 된 이하의 아기들에게서 흔히 발생하며 한밤중에 갑자기 이유 없이 심하게 울고 보채는 증상을 말합니다.

아기가 24시간 내내 울거나 보챈다면 초보 부모에게는 그것만큼 힘든 일이 없을 텐데요.

영아산통은 아직까지 명확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았지만 원인으로 추정되는 몇 가지 가설들이 있다고 합니다.

신생아의 5명 중 1명은 겪으며 대개 소화 기능이 약한 아기들이 수유 후 배에 찬 가스가 배출되지 않아 복통을 일으킨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수유 후에는 꼭 트림이 나오게 해 뱃속의 가스를 뺀 후 아기의 배를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보 부모라면 한 번쯤 겪는 영아산통 배앓이!!

그 예방법과 올바른 대처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aby crying in bed

1. 영아산통이란

배앓이라고도 불리며 잘 먹고 건강한 아기가 하루에 세 시간 이상, 일주일에 삼 일 이상, 삼주 이상의 기간 동안 우는 것을 말하며  흔히 ‘3의 법칙’이라고도 말합니다.

특히 저녁이나 늦은 밤중에 심하게 우는데 소화기가 미숙해서 그렇다는 의견도 있고 장 때문에 그렇다는 의견도 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늦은 밤이나 새벽에 이유 없이 발작을 일으키고 울면 우는 아기뿐만 아니라 지켜보는 부모도 힘들고 답답하기만 합니다.

  • 생후 6주경에 제일 심하게 나타나고 3~4개월 정도 되었을 때는 절반의 아이들이 이런 증상이 점점 사라져
  • 9개월쯤 되면 90% 이상의 아이들에게서 영아산통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영아 상통은 신생아의 20~25% 정도의 아기들이 겪는 흔한 질병이지만 장이 막혔을 때나 복막염 증세와 비슷해 구별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구토가 지속되거나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면 즉시 병원에 가야 합니다.

아기는 배가 고파도 울고, 졸려도 울고, 안아 달라고도 보챌 때도 울음으로 표시를 하는데요,

배앓이로 아픈 울음이랑 어떻게 구별 지어야 할까요?

물론 3의 법칙을 적용시켜 우리 아이가 정말 배앓이로 우는 건지 아니면 다른 이유로 우는 것인지 짐작을 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모든 아이들이 3의 법칙으로 증상이 나타는 것은 아닙니다.

2. 영아산통의 증상 및 신호

  • 다리를 쭉 뻗거나 배 쪽으로 구부리고 울면 복통의 표시일 수 있어요.
  • 주먹을 꽉 지고 얼굴이 빨갛게 변해서 울어요.
  • 늦은 저녁시간이나 새벽에 많이 울어요.
  • 방귀를 뀌거나 변을 자주 봐요.
  • 이유가 명확하지 않은데 계속 울어요.
  • 먹는 양이 줄거나 잘 먹지 않으려고 해요.
  • 아기 울음과 보챔이 심하고 쉽게 달래지지 않아요.

굿나잇허그필로우 (1)

영아산통의 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여러 가지 가설이 있는데요,

  • 그중에서 영아산통의 60%는 분유나 모유에 포함된 유당이나 우유 알레르기 등 우유 단백질에 민감한 아기가 소화를 시키지 못해 복부에 통증을 느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한편으로는 수유시 들이마신 공기가 원인이 되기도 하며 아기의 장에 발생한 가스가 배출이 되지 않아서이거나
  • 불안하고 스트레스를 잘 받는 부모에게서 태어난 아기에게 영아산통이 더 잘 생긴다고 합니다.

또는 아기가 체질적으로 긴장을 잘 하는 경우에도 영아산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더맘스토리’s pick: 젖병 top 5 구매가이드

Baby Crying

아무런 이유 없이 아기가 심하게 울거나 밤잠을 설친다면 초보 엄마, 아빠는 어찌해야 할지 몰라 당황하게 되죠?

아기가 울음을 그칠 때까지 안아주어야 되는지, 수유를 더 해줘야 하는지 등 여러 가지 생각이 들것입니다.

영아산통은 원인이 명확하지는 않지만 몇 가지의 가설이 있기 때문에 그로 인해 시도해볼 수 있는 몇 가지 배앓이 예방법과 대처법이 있습니다.

3. 영아산통 예방법

  1.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 자극적인 음식은 먹지 않아요.
  2. 수유 후에는 꼭 트림을 시켜요.
  3. 유산균을 먹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에요.
  4. 주위 환경을 너무 소란스럽지 않게 해주세요.
  5. 수유 중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요.
  6. 너무 많이 먹이지 않아요.

모유 수유하는 엄마는 먹는 거 하나하나 다 조심스럽죠?

자극적인 음식은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그래도 전달되어 배앓이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는 엄마가 알레르기을 유발하는 우유나 견과류를 먹으면 소화 기능이 약한 아기들에게 소화기 계통의 문제를 일으켜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수유 후 트림은 꼭 시켜주셔야 되며 주위가 너무 소란한 경우 아기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조용한 환경을 만들어 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생활용품

4. 영아산통 몇 가지 대처법

  1. 분유를 먹는 아이일 경우 분유를 바꾸어 보아요.
  2. 가스를 배출할 수 있게 배 마사지를 해줘요.
  3.  바운서를 태우거나 안아서 부드럽게 흔들어 줘요.
  4. 엄마 뱃속과 비슷한 환경을 줄 수 있는 백색 소음을 들려줘요.

영아산통으로 아기가 힘들어할 때 아기의 배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따뜻한 물로 목욕을 시켜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배 마사지를 해줄 때에는 손바닥을 비벼서 따뜻하게 한 후 부드럽게 시계방향으로 또는 위에서 아래 쓸어내리듯이 해주면 좋습니다.


개인적인의견

주위 지인들이나 친구 아기들 중에서 영아 상통을 안 겪고 지나간 아기가 없더라구요. 그만큼 아기들이 흔하게 겪지만 명확한 원인을 몰라 처방전을 받을 수 없어 더 답답하기만 한 게 영아 산통인 거 같아요.

먼저 겪은 친구들은 시간이 약이라고 3개월 정도만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진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100일의 기적이라고 하는 걸 까요?^^

그 외에 할 수 있는 방법이 배 마사지나 수유 후 트림을 꼭 시키고 백색소음을 들려주는 것도 효과적 이였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차를  태워 근교로 드라이브를 다녔어요. 신기하게도 아기가 차만 타면 울음을 그치더라구요.

새벽에 아기가 갑자기 자지러지게 울면 엄마는 속이 타들어가죠?

저는 같이 운 적도 있었어요.

이 기간에는 남편이나 잠깐이라도 육아를 나눠 케어할 수 있는 누군가의 도움이 정말 간절하더라구요.

아기가 밤낮으로 울어 힘들기도 했지만 저는 생후 3~4개월까지가 제일 힘들었던 거 같아요.

혹시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이 남편이거나 고모거나 이모라면 잠깐이라도 육아를 분담해서 도와주세요.

세상에 나와 적응을 해야 하는 아기도 힘들지만 엄마라는 이름의 여자도 너무 힘들답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작은 수익이 발생할 수 있지만 구매자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About the Author

제이

더맘스토리 메인작가이자 활동적인 첫째와 소심한 둘째 사이에서 늘 새로운 세상을 배우고 아이들과 함께 성장중인 호기심 많은 엄마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