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재능 키우기, 부모의 역할

작성 제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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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는 어떤 재능을 가지고 있을까?

부모라면 누구나 한 번쯤 이런 생각을 합니다.

운동 신경이 좋은 아기, 노래 부르기를 좋아하는 아이, 블록 놀이를 좋아하는 아이 등 우리 아이들은 행동이나 놀이를  통해 부모에게 자신의 재능을  끊임없이 보여주고 있답니다.

부모는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잘 관찰해 우리 아이가 어디에 재능이 있는지 캐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더맘스토리에서는 우리 아이의 재능을 어떻게 찾아,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우리 아이 재능, 어떻게 찾을까요?

1. 유아기 : 어떤 놀이를 하는지

유아기는 다중 지능을 발견하기 가장 쉬운 나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시기 아이들은 주로 놀이로 활동을 하는데 이때 아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놀이만 하지 싫어하거나 흥미가 없는 놀이는 하지 않습니다.

이때 우리 아이의 강점 지능이 제일 잘 드러나게 되는데 부모는 우리 아이가 어떻게 노는지를 잘 관찰하는 역할을 해야 됩니다.

2.  초등기 : 어떤 책을 읽는지

초등기 때는 아이가 어떤 종류의 책을 많이 읽는지 알 수 있는 독서이력을 활용해 내 아이의 강점 지능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과학에 관한 책을 즐겨 읽는 아이라면 논리수학 지능이나 자연 지능이 뛰어난 것을 알 수 있으며 이후 청소년기 때 학과 선택이나 직업 선택에 있어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중·고등기 : 무엇에 꽂혀있는지

중고등기에는 아이들의 수상 실적이라든지, 여과 시간을 어떻게 활용을 하는지를 관찰함으로써 아이들의 재능이나 진로를 알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아이가 스스로 무엇을 좋아하고 관심 있는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런 재능을 어떤 방향으로 잡아 줄지를 아이와 많은 대화를 나누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중지능 이론이란

다중지능이론은 미국의 심리학자 하워드 가드너가 제시한 지능 이론으로 인간의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고 다른 8가지 유형의 능력으로 구성된다는 이론입니다.

◊ 하워드 가드너가 제시하는 8가지 유형 ◊

• 언어지능

말이나 글을 통하여 언어를 효과적으로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외국어 습득 능력도 여기에 포함된다.

• 논리-수학적 지능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IQ가 여기에 속하며 문자나 이미지보다는 숫자로 표현된 것을 더 잘 기억하며 주로 컴퓨터공학과 같은 분야에 필요한 능력이다

 

• 공간 지능

공간, 시각적인 것과 관련된 것에 대한 파악 능력이 뛰어나거나 그런한 부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능력을 말한다.

건축가, 예술가, 발명가, 장식가, 지리학자 등의 직종에 요구되는 지능이다

• 신체-운동적 지능

자신의 신체적 운동을 통제하는 능력을 말한다. 운동 외에도 균형, 민첩성, 손의 섬세한 움직임, 표현력 등을 모두 포괄하기 때문에 운동선수뿐만 아니라 행동 예술이나 배우 등고 이 지능이 뛰어난 류의 사람으로 분류된다고 할 수 있다.

재능인픽

• 음악 지능

음악뿐만 아니라 소리랑 관련된 모든 사항에 대해 남보다 민감하게 반응하거나 분석할 수 있는 지능을 말한다.

예를 들어 줄넘기가 넘어가는 소리에 리듬을 맞춘다거나 하는 경우도 해당되며 이외에도 적절한 상황에 맞는 소리나 음악을 찾는 능력도 해당이 된다.

• 인간 친화적지능

주로 사람들과 교류하고 타인의 감정과 행동을 파악하는 능력이다. 이 능력이 뛰어난 경우 대부분 사람을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상대방하고 어울리는 능력이 뛰어나다.

정치가, 종교인, 마케터, 교사 등의 직종에 요구되는 지능이다.

 

• 자연친화지능

주변 사물을 잘 관찰하고 분석하는 지능으로 동식물뿐만 아니라 날씨, 자동차 같은 것도 포함된다.

과학자, 공학자, 동물이나 식물을 다루는 직업 분야 등에서 요구되는 지능으로 볼 수 있다.

• 자기성찰지능

자기 자신의 상태나 감정을 파악하는 능력을 말하며 자신에 대한 생각을 철저하게 객관적으로 이해하며 그에 기초하여 잘 행동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이다.

소설가, 상담가, 임상학자 등과 같은 직종에 요구되는 지능이다.

 

• 실존적 지능 

다중지능이론 정립 초기에는 영적 지능으로 불렀던 지능으로 인간 존재의 이유, 삶과 죽음의 문제, 인간의 본성 등 철학적이고 실존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 분야의 경우는 테레사 수녀, 이태석 신부와 같은 사람들의 존재로 인하여 제기되었으나 현재까지 어떤 지능이 관여된 것인지 확인된 바는 없다.

자료 참조 : 나무위키

우리 아이 재능, 어떻게 키울까요?

1.  아이가 좋아하는 것이 재능이다.

부모는 아이가 정말 즐겁게 스스로 몰입하고 있는 영역이 어떤 것인지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는 자신의 강점 영역에서는 정말 즐겁게 하고, 말려도 하고,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하죠? 그것이 아이의 재능입니다.

2.  다양한 경험에 노출시키기

아이의 재능을 찾고 키우기 위해서는 아이가 스스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기 위해 탐색하는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요즘 우리 아이들은 정말 바쁘죠?  학습지, 학원에 쫓겨 정작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잘하는지를 알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합니다.

우리 아이의 강점 지능을 알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에 노출시켜 보아야 하는 한다는 점을 잊으면 안 됩니다.

 

3. 발달의 불균형이 있는지 살펴보기

아이가 잘하는 것과 못 하는 것에 차이가 너무 클 경우 인지뿐만 아니라 정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이러한 편차로 인해 아이가 자신감 없어하거나 무력해질 수 있기 때문에 부모의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4. 칭찬과 격려하기

추상적이고 흔한 칭찬이 아닌 아이가 정말 잘한 어떤 행동을 정확하게 집어 칭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예전에는 잘하지 못했던 것을 지금 잘한다면, 부모는 예전과 현재를 비교해 격려해줌으로써 아이가 스스로 서투르고 실패했던 경험을 떠올려 노력의 중요성을 알게 해주는 것 또한 아이의 재능을 키우는 좋은 방법입니다.

5. 조급해 하지 않기

재능이 반드시 어릴 때 발견되는 것만은 아닙니다.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고 성인이 된 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조급함을 가지지 않아야 하며 아이가 관심을 보이는 분야의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인의견

부모는 아이가 잘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키워줘야 하는 것이 우선이지만 보통 부모는 아이가 못하는 것을 먼저 찾아 학원을 보내고 있지는 않은가요?

저도 작년 말부터 올해 큰애 한글 공부를 시켜야 할지 고민을 많이 했답니다.

친구 아이가 학습지를 시작했다는 이야기를 들은 후로 계속 고민이 되더라구요.

워낙 활동적인 아니라 정적인 수업을 따라갈 수 있을까, 우리 아이만 늦는 게 아닌지 마음이 한동안 뒤숭생숭했어요.

우리 아이는 딱 봐도 신체 운동적 지능이 강한 아이인데 왜 나는 그것에 조금 더 자극을 주고 경험하게 하지 않고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내가 생각하는) 것을 채우려고만 하지 않았는지를 곰곰하게 생각하게 되더라구요.

이제 겨우 6살밖에 안 된 아이인데 내가 너무 우리 아이를 내 기준에 맞혀 판단하려고 한 거 같아 미안해졌어요.

우리 아이 재능이 잘 먹고 잘 노는 거면 어때요~ 건강하게만 자라주는 것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데요.

주말에 아이가 좋아하는 공룡 박물관에 데리고 가야겠어요^^

지금은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고 어디에 집중하는지를 관찰하는 관찰자 엄마가 돼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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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the Author

제이

더맘스토리 메인작가이자 활동적인 첫째와 소심한 둘째 사이에서 늘 새로운 세상을 배우고 아이들과 함께 성장중인 호기심 많은 엄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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