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부부관계, 안녕하십니까?

작성 제이
업데이트

출산 후 여러 가지 이유로 부부관계가 줄어드는 경우가 많아요.

육아에 지친 아내는 잠자리를 원하는 남편을 이해 못 하고,

남편은 매일 밤 아이와 자는 아내가 원망스럽기까지 합니다.

출산으로 인한 이러한 변화기에는 부부가 서로를 이해하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출산 후 소홀해진 부부관계를 위한 솔루션이 필요하십니까?

더맘스토리에서 출산 후 부부관계 시기와 유의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출산 후 부부관계 Q&A

Q 출산 후 첫 부부관계는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보통 출산 후 6주 정도가 지나야 자궁경부가 닫히고 산후 출혈도 없어지기 때문에 6주 정도 후 부부관계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출산 후 회복 속도가 개인마다 달라 6주보다 더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어 산후 첫 정기검진을 받은 후나 오로가 멈춘 후가 좋습니다.

출산 후 여자의 몸은 많이 약해져있고 개인마다 회복의 속도가 달라 6주가 지났어도 회음 절개 부위에 상처가 다 아물지 않은 경우도 있어요.

그렇게 때문에 무리한 체위는 금지이며 관계 시 아내가 통증을 느낀다면 전위를 충분히 하고 부드럽게 천천히 시도합니다.

러브젤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Q 첫 부부관계 시 피임을 해야 하나요?

출산 후 모유 수유를 하는 동안이나 첫 생리를 하기 전에는 임신이 되지 않는다고 잘못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생리 전에 배란이 일어나므로 생리가 없었더라 해도 임신이 될 수 있습니다.

출산 후 배란이 시작되는 시점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자궁에 혹시 있을 상처 나 감염을 막기 위해서라도 콘돔 사용을 권장합니다.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 길게는 8개월 넘게 생리를 안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유 수유 중 임신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둘째 계획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피임을 꼭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 정보도 유용해요 : 출산 후 다이어트 골든타임

Q 부부관계 시 통증이 느껴져요.

출산 시 질이 손상되었거나 모유 수유를 하는 동안 혈중 에스트로겐수치가 낮아지면서 질에서 애액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심리적인 요인으로는 출산 후 달라진 몸에 자존감이 떨어지거나 육아로 인해 부부관계의 의지가 준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산모의 경우 출산과 동시에 육아의 길이 시작되기 때문에 부부관계를 하고 싶다는 마음이 잘 들지 않아요.

이럴 때 남편은 섹스 전 충분한 전위를 통해 아내가 릴랙스할 수 있게 해주며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는 가슴을 애무하는 것은 금지입니다.

2. 출산 후 남편의 역할

출산 후 첫 부부관계는 첫 관계만큼이나 조심스러워야 합니다.

  • 남편은 아내의 몸이 출산 후 많은 변화와 호르몬의 작용으로 예민해져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산과 육아로 인해 피곤과 스트레스가 누적이 된 상태에서 남편이 관계를 욕구한다면 당연히 피하고 싶을 겁니다.

또 다른 이유 중 하나로는 출산 후 망가진 몸매를 남편에게 보여주는 것이 싫어 부부관계를 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남편이 싫어서가 아니라는 점 또한 먼저 알아두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남편은 출산 후 달라진 아내의 몸을 더 사랑해주고 육아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는 자세가 필요하겠습니다.

오늘 밤 아기 재우기에 도전해 보세요. 아내에게 잠깐의 휴식을 주어 마음의 여유를 느끼게 해주세요. 아내분이 정말 고마워할 거예요.

3. 출산 후 아내의 역할

출근하는 남편의 엉덩이를 살짝 치며 “오늘도 수고해”라며 인사를 건네는 것 또한 애정표현입니다.

성욕이 없어도 스킨십을 통해 애정표현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육아에 지쳐 힘들지만 직장에서 돌아온 남편에게 따뜻한 인사 한마디 건네주는 것 또한 아내의 역할이지 않을까 합니다.

남편은 줄어든 부부관계 이전에 아내의 따뜻한 말 한마디가 필요한 건지도 모릅니다.

출산 후 부부관계는 무엇보다도 배려가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피곤한 자신을 이해해주지 못하고 관계를 원하는 남편이 이기적인 거 같아 속상하다면 먼저 남편의 입장도 생각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스스로 당당해질 수 있기 자기관리를 해주는 것 또한 잊지 마세요.

4. 출산 후 부부관계 그 은밀한 이야기

성관계의 만족을 꼭 삽입을 통해서만 얻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출산 후 부부만의 은밀한 시도를 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성인용품점을 흔히 볼 수 있을 만큼 성인용품에 대한 인식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출산 후 시들해진 부부관계의 회복과 제2의 신혼을 위한 부부만의 은밀한 시도는 어떨까요?


개인적인의견

저는 첫아이를 낳고 무성애자가 된 것 같아 충격적이었어요.

출산 후 달라진 신체, 육아에 지쳐 부부관계는 생각도 하지 않았죠.

그런데 남자는 여자랑 다르잖아요. 또 그게 은근히 신경이 쓰여서 어느 날 남편이랑 긴 대화를 했었어요.

남편도 제 눈치를 보고 있었다고 하더라구요.

줄어든 스킨십에 서운하기도 했었고, 늘어난 제 짜증에 본인도 욱한 적이 많았었다고..

저도 육아에 시켜 잠 한번 푹 못 자고 하루 종일 아기랑 씨름하느라 끼니도 제때 못 챙겨 먹는다고 푸념 아닌 푸념을 하면서 폭풍 눈물을 흘렸었죠.

그 뒤로 남편은 육아도 더 많이 도와주려도 노력하고 저도 남편을 더 알뜰히 챙기게 되었어요.

부부관계는 성의 문제뿐만이 아니라 소통의 문제가 생겼을 때 더 큰 위기라고 생각해요.

“출산 후 잠자리를 거부하는 아내 때문에 고민이에요”

“남편이 일방적으로 관계를 원하는 거 같아 이해가 안 돼요”

이런 문제들은 소통의 부재에서 오는 게 아닐까요?

아내도 남편도 서로를 조금 더 이해하고 배려해주는 마음이 제일 필요한 시기가 출산 후가 아닐까 합니다.

About the Author

제이

더맘스토리 메인작가이자 활동적인 첫째와 소심한 둘째 사이에서 늘 새로운 세상을 배우고 아이들과 함께 성장중인 호기심 많은 엄마입니다.
모유수유, 모유량 늘이기모유수유, 모유량 늘이기
산욕기 평생건강 좌우해요!!산욕기 평생건강 좌우해요!!
산후우울증, 위기의 엄마들산후우울증, 위기의 엄마들
산후풍, 산모만이 아는 고통산후풍, 산모만이 아는 고통
제왕절개에 관한 모든 것제왕절개에 관한 모든 것
첫 모유수유 방법과 자세첫 모유수유 방법과 자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