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보험 추천 및 가입 전 기초 필독하기

작성 제이
업데이트

예비부모의 필수품인 태아보험!!

가입 시기를 놓치면 가입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말에 마음이 급해지고,

생소한 용어들로 어렵게만 느껴지시나요?

태아보험 가입 전 최대한 여러 보험사에서 견적을 받아보고, 비교해서 가입시기를 놓치지 않고 가입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전에 생소한 보험용어를 미리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겠죠?

더맘스토리에서는 태아보험 가입 전 꼭 알아두면 좋을 태아보험 관련 용어들을 정리해서 공유합니다.


태아보험이란?

태아보험이란 임신 중에 가입하는 어린이 보험으로 어린이 보험에 태아 관련 특약이 추가되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린이 보험 + 태아 관련 특약 = 태아보험’

태아보험 가입 시기

일반적으로, 손해 보험사는 임신 22주 이내에, 생명 보험사는 임신 16주~22주 이내에 태아특약을 추가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물론, 22주가 지나서도 가입이 가능하지만 임신 중 각종 검사를 통해 이상 소견이나 치료 이력이 나올 경우 특약 가입에 대한 제한과 보장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보통 22주 내에 가입을 할 것을 권합니다.

더맘스토리 ‘s pick : 임신 4개월 증상 (13주~16주)

임신5개월 메인

태아보험 가입 전 알아두기

손해 보험사 vs 생명 보험사

손해 보험은 실제 손해 본 만큼 보상하는 실보제

손해 보험사 상품은 보장 범위가 넓고 실제 병원 치료비에 대해 보장받는 실비 보상 보험입니다.

생명 보험은 정해진 만큼 정액 지급하는 정액제

생명 보험사 상품은 보장기간이 길고 암, 백혈병 등 중대한 질병에 대한 고액 보장이 가능합니다.

30세 만기 VS 100세 만기

– 30세 만기

30세 만기는 30년 동안 보험료를 납입하는 것이 아니라 20년 납, 30년 납 등 납입기간을 정한 후 보장은 30세까지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 100세 만기

100세 만기는 정해진 납입기간까지 보험료 납입 후 보장은 100세까지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 물가 상승에 따른 화폐 가치의 하락이나 의료기술 발달 등을 감안하면 100세 만기 상품은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이 정보도 유용해요 : 임신 5개월 산모와 태아 (17주~20주)

만기 환급형 VS  순수 보장형

– 만기 환급형

보장받는 보험료에 ‘추가적인 적립보험료를 더 납입하는 형태’로 만기 시 적립금을 토대로 낸 보험료를 돌려받는 형태입니다.

적립보험료는 보험회사에 저축하는 적립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적립보험료 100%가 전부 적립되는 것이 아니라 보험회사 사업비로 수수료를 떼고 남은 금액이 적립되기 때문에 내가 낸 적립금 모두가 환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 순수 보장형

보장에 대한 보험료만 납입하는 형태로, 말 그대로 순수하게 보장만 받는다는 뜻으로 적립금을 최소로 줄인 형태를 말하며 만기 시 보험료가 환급되지 않습니다.

순수보장형의 경우는 적립금을 납입하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보험료가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의 차이는 ‘적립보험료’를 최대로 내느냐, 최소로 내느냐의 차이입니다.

태아보험인픽 (1)

꿀 정보 : 임신 시기별 영양제 top 5

태아 보험 가입 시 특약 체크

1 . 출산 직후 보장되는 특약

• 저체중아 입원일당 (인큐베이터) 특약

조산으로 인한 미숙아나 저체중아로(2.0kg ~2.5kg) 태어날 경우 수술비, 인큐베이터 입원 비용 등의 혜택을 보장해주는 태아보험의 대표적인 특약입니다.

• 선천성 장애 관련 진단비 특약

선천성 장애는 출생 중 생기는 태아 질병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선천성 이상의 경우는 심장 판막증, 항문 폐쇄, 질 폐쇄 등이 있으며 약관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선천성 장애로 분류된 경우 혜택을 보장합니다.

• 기타 선천성 이상 수술 입원 관련 특약

약관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선천성이상과 관련된 수술과 입원 등을 보장해주는 특약입니다.

2 . 계약 만기 때까지 보장받는 특약

• 실손의료보험 특약

실제 손실을 보상하는 보험으로 병원 및 약국에서 지출한 의료비를 최대 90%까지 보장합니다.

• 입원 관련 특약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수시로 감기에 걸리거나 잦은 병치레로 병원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아 활용도가 높은 특약입니다.

• 장해(장애) 관련 특약

질병후우장해특약이라도고 하며 보장 항목 중 같은 이름이 없다면 장해(장애) 관련 특약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암, 백혈병, 고액 암, 특정암

고액 암처럼 큰 위험이나 치료비가 많이 들어가는 질병에 대해 보장하는 특약입니다.


개인적인의견

누가 그랬나요? 보험은 아는 사람한테 드는 게 아니라고..

아는 사람이 더 무섭다고 하죠?

저는 첫째 때는 친정엄마 지인분한테 100세 만기환급형으로 넣었는데 지금 생각하면 좀 더 알아보고 넣을 걸 후회돼요.

그래서 둘째는 꼼꼼하게 인터넷으로 알아보고 견적도 여기저기 다 뽑아보고 나서 30년 만기 순수보장형으로 넣었어요.

개인적으로 100세 만기환급형은 추천하고 싶지 않아요.

다들 아시다시피 물가 상승에 따른 화폐가치가 지금의 천만원이 그때의 천만원의 가치가 있지는 않을 거 같아요.

차리리 실비는 100세까지 진단금은 30세로 설계해서 보험료는 적게 내고 남은 돈은 아이 앞으로 저축을 하는 게 더 효율적인 거 같아요.

30세 만기로 보험이 소멸되어도 100세 만기로 전환할 수 있는 상품도 있다고 하니 꼭, 반드시 100세 만기여야 한다는 생각은 안 하셨으면 해요.

다들 주위에 보험 하시는 지인, 친척분들 꼭 한 분씩은 계시죠?

아는사람이라 그냥 믿고 넣기보다는 여러 보험사에 설계 견적을 받아서 꼭 필요한 특약은 보충하고 불필요한 특약은 빼서 가입하는 것을 추천해요.

적어도 15년 20년은 납입해야 하고 아이 건강과 보장에 관한 일인 만큼 꼼꼼하게 따져보세요.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작은 수익이 발생할 수 있지만 구매자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About the Author

제이

더맘스토리 메인작가이자 활동적인 첫째와 소심한 둘째 사이에서 늘 새로운 세상을 배우고 아이들과 함께 성장중인 호기심 많은 엄마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