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엽산메인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와 용량

Last Updated 1월 15, 2019

임신 시기별로 복용해야 될 영양제가 다르다는 사실!!

임산부뿐만 아니라 가임기 여성이라면 꼭 챙겨 먹어야 할 영양제가 있습니다.

바로 ‘엽산’인데요.

태아 신경관의 정상 발달에 필요하며 세포를 만드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임산부 빈혈 예방에도 좋은 엽산, 부부가 함께 챙겨 먹으면 더욱 좋다고 해요.

더맘스토리에서는 엽산 복용 시기와 알맞은 용량에 대해 공유합니다.

Our Top 5 Picks
제품장점인기순위
1. 솔가 엽산 400대중적인 제품5
2. Now foods 엽산 800천연유래제품5
3. 일양 약품 닥터 플러스 엽산식물유래제품4.85
4. 종근당 엽산 600 골드식물유래원료4.75
5. 녹십자웰빙 데일리 철분 & 엽산엽산과철분, 비타민 함유4.7
아래 링크를 클릭 후 엽산 리뷰 및 가격을 확인하세요.

엽산이란(Folic acid)

엽산은 B9으로 불리는 비타민B의 한 종류로 혈액 속의 적혈구를 생성하고 세포와 호르몬 생성에 필요하며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영양소입니다.

엽산은 여러 종류의 식품에 다양하게 존재하면서도 가장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 중 하나이기도 해요.

식품 속에 들어있는 엽산 형태는 매우 불안정하며 채소의 경우 실온에서 3일 후면 엽산 활성의 70%까지 손상되고 조리 시 열과 물속에 노출되면서 약 80% 정도가 파괴된다고 합니다.

엽산이 필요한 이유

엽산은 임신 초기에 태아의 신경관이 만들어질 때 선천성 기형 발생을 예방해주며 태아의 건강한 성장에 매우 중요하므로 평소 충분한 양을 섭취해야 합니다.

임신부들에게 엽산 섭취를 권장하는 또 다른 이유는 ‘호모시스테인’의 체내 농도를 줄이는데 엽산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호모시스테인은 자연유산이나 저체중아, 기형아 등 임신부에게 각종 부작용을 일으키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엽산 복용시기와 용량

임신 4주 동안은 태아의 신경관이 발달하는 시기로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할 경우 신경관 결함을 가진 기형아가 태어나기 쉽고 유산의 위험도가 높아 임신 3개월 전부터 엽산을 복용할 것을 권합니다.

하지만 임신의 절반가량이 예상하지 못한 상태에서 이루어지며 병원을 내원해 임신 여부를 확인할 경우 임신 4주가 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이라면 미리 엽산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부부가 함께 섭취하면 더욱 좋으며 임신 계획 3개월 전부터 섭취하기 시작하며 엽산의 권장량은 400mcg 입니다.

• 임신 12주까지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권장량은 600mcg 입니다.

엽산의 역할

엽산은 세포를 재생하고 발전시키는 효과가 있어 태아의 발육에 필요한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임신 초기 입덧으로 인해 빈혈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주며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엽산이 많은 음식

• 시금치

100g 당 145㎍의 엽산이 있으며 임신부에게 필요한 철분도 많습니다. 밑반찬 이외에도 바나나와 함께 스무디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 렌틸콩

100g 당 479㎍(마이크로그램)의 엽산이 들어있으며 밥을 지을 때 함께 넣거나 익힌 렌틸콩을 샐러드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 해조류

김, 미역, 파래 등의 해조류에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임신 초기부터 충분히 드시는 게 좋습니다.

• 과일

엽산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조리 시 80% 정도가 파괴되는데 과일은 조리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엽산 100% 그대로 흡수할 수 있습니다.

엽산이 많은 과일로는 딸기, 바나나, 키위, 사과 등이 단위 당 엽산 함유가 높은 과일입니다.

•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데치기보단 찜통에 3분~5분 정도 쪄서 먹으면 엽산 파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임산부 엽산 제품 추천

추천베스트상품 2019:

1. 솔가 엽산 400

솔가엽산

식품 청결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임신전에는 솔가 엽산 400을, 임신 후에는 솔가 엽산 800을 따로 구매해야 합니다. 100정


2. Now foods 엽산 800

나우푸드엽산

제품 크기가 작아 알약을 잘 못 삼키시는 분들도 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천연 제품으로 동물성 성분이 없으며 채식주의자분들도 안심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 250정


3. 일양 약품 닥터 플러스 엽산

일양약품엽산

레몬에서 추출한 식물유래 엽산으로 비타민D를 함께 섭취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하루 한정 6개월분으로 180정이 들어있어 임신전 3개월 임신 후 3개월 동안 섭취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4. 종근당 엽산 600 골드

종근당엽산

주원료인 레몬 추출 분말을 비롯해 과일 채소 분말 등 부재료 18가지가 들어있는 제품입니다. 총 90정으로 식약처 정식 품목 제조 신고 품목으로 건강기능 식품입니다.


5. 녹십자웰빙 데일리 철분 & 엽산

녹십자웰빙엽산

 

엽산, 철분, 비타민B2, 비타민D 등 4종의 기능성 원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원료의 원산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식품의약품 안전처 기준으로 만들어진 건강기능 식품입니다. 90정


개인적인의견

임산부 엽산은 보건소에서 무료로 제공되기도 하죠?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제일 좋겠지만 엽산의 특징상 열을 가열하면 영양소가 파괴가 되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을 보충제로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부부가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고 하니 남편과 함께 드시길 추천합니다.

저는 평소에 과일과 채소를 좋아해서 따로 먹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했는데 그래도 임신 중 혹시나 부족할까 염려되어 임신 초기부터 나우푸드 엽산제를 챙겨 먹었어요.

일단 알약 크기가 작아서 넘기기 쉬워서 좋았어요.

저처럼 알약 잘 못 삼키시는 분들도 쉽게 드실 수 있답니다.

공유
제이
 

더맘스토리 메인작가이자 활동적인 첫째와 소심한 둘째 사이에서 늘 새로운 세상을 배우고 아이들과 함께 성장중인 호기심 많은 엄마이기도 합니다.

Click Here to Leave a Comment Below 0 comments

Leave a Reply: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