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심 중 튼살 원인과 관리법

임산부라면 누구나 피해 갈 수 없는 흔적! 바로 ‘튼살‘ 입니다.

임신 중 호르몬의 변화와 태아의 성장에 따른 갑작스러운 체중의 증가로 생기게 된다는 튼살!!

유전적인 요인도 있다고 하니 친정엄마가 튼살이 있었다면 미리미리 예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를 중심으로 가슴, 엉덩이, 허벅지 부위로 생기며 한번 생기면 잘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에 생기기도 하지만 출산 후에도 생길 수 있으니 꾸준히 관리해 주는 것이 좋겠죠?

임산부 최대 고민 중 하난인 튼살 !!  튼살의 원인과 관리법을 공유합니다.


Silver colored stretch

임산부 튼살(stretch mark)은 임산부의 80~90% 가까이 겪게 되는 흔한 피부 문제로 가려움증을 동반하기도 하며 임신 초기에는 붉은 불꽃 모양이나 붉은색 띠처럼 보이다가 점점 하얗게 변합니다.

튼살의 원인

튼살의 원인을 물리적 요인으로는 임신으로 인해 배가 나오기 시작하고 체중이 늘면서 피부 부피가 커져 피부의 진피층이 갑자기 늘면서 생기는 자국을 튼살이라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물리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튼살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임신 중에 생기는 호르몬 불균형은 엘라스틴과 콜라겐 생성을 변화시켜 탄력을 잃게 하고 찢어지게 해 냇물이 흐르는 듯한 모양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튼살의 경우 피부가 건조한 부위에 쉽게 나타나므로 평소에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임신 7개월 차쯤 급격한 체중의 변화로 튼살이 생기기 시작하기 때문에 그 이전이 3개월부터 튼살 크림, 로션, 오일을 꾸준히 발라주는 것이 튼살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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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tch Mark Skin (1)

튼살 예방 마사지법

1. 복부 마사지

  • 크림(오일)을 손에 덜어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듯 배 전체를 마사지해줍니다.
  • 손가락 끝으로 뱃살을 꼬집듯 쥐었자 놓기를 3회 반복합니다.
  • 양손을 배에 올려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려줍니다.
  • 배꼽을 중심으로 안쪽에서 바깥으로 원을 그리며 마사지해줍니다.
  • 손바닥을 오므리고 배꼽을 중심으로 큰 원을 그리듯 부드럽게 두드려줍니다.

2. 허벅지 마사지

  • 허벅지를 양손으로 움켜잡고 위로 부드럽게 쓸어 올립니다.
  • 허벅지를 양손으로 잡고 손가락 끝으로 지압하듯 누르며 쓸어내려줍니다.
  • 손바닥을 허벅지에 대고 시게 방향으로 문지르며 위로 올라갑니다.

생활용품

3. 가슴 마사지

  • 가슴 아래에서 위쪽으로 둥글게 원을 그리며 마사지해줍니다.
  • 가슴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직선을 그리며 반복해 마사지해줍니다.

4. 엉덩이 마사지

  • 양 손바닥으로 엉덩이를 잡은 뒤 아래에서 위로 끌어올리며 마사지해줍니다.

산모의 체질과 건강 상태에 따라 튼살이 생기는 시기가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임신 4~5개월부터 생기기 시작하여 임신 후기는 7~8개월이 되면 배가 급격히 커지면서 튼살도 눈에 띄게 늘어나게 됩니다.

튼살이 생기기 전인 임신 2~3개월 전부터 미리미리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체중이 너무 (15kg 이상) 증가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프라하우스임부팬티 (2)

튼살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임산부는 임신 후 활동량이 급격하게 줄어들어 증가한 체중을 하나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때 운동이나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늘어난 체중으로 튼살이 더 많이 생길 수 있으니 적당한 운동이나 활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튼살은 피부가 건조해서 생기기도 하는데요, 건조한 피부는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만약 몸이 가렵기 시작하면 튼살이 시작되는 초기 증상이므로 이때는 최대한 가려운 부분에 보습제를 듬뿍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보습을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도 중요하며 몸에 끼는 옷이나 속옷은 혈액순환을 막아 튼살이 더 잘 생긴다고 합니다.

임신 중에는 넉넉한 사이즈의 옷이나 임신 전에도 많이 착용하는 수유 브라를 착용하시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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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 할 수 있는 튼살 관리법

– 코코넛 버터

코코넛 버터는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튼살을 줄여주는 천연 보습제입니다. 하루에 두 번씩 마사지하듯 발라주세요.

– 알로에

알로에 잎을 가른 뒤 속에 든 젤을 튼살 부위에 발라주고 10분 뒤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주면 됩니다. 알로에 수딩젤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 피마자유

피마자유는 주름살 제거뿐만 아니라 튼살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피마자유를 튼살 부위에 골고루 바르고 랩으로 감싼 뒤  오일이 흡수될 때까지 20분가량 둡니다.

– 레몬

레몬즙의 천연 미백 성분이 튼살 부위를 밝게 만들어 자국을 연하게 보이게 해줍니다. 레몬을 반으로 잘라 튼살 부위에 문질러주고, 15분간 둔 뒤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줍니다.

– 감자

감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피부 재생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자를 얇게 썰어 튼살 부위에 올린 뒤 10분가량 가볍게 문질러 준  뒤 몇 분 후 물로 씻어내줍니다.

– 올리브유

항산화 성분과 영양이 풍부한 올리브유는 피부 관리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올리브유를 튼살 부위에 바르고 흡수될 수 있도록 30분간 둡니다.

튼살파머스크림 (1)

임산부 튼살 예방과 관리

한번 생기면 재생이 어렵기 때문에 가려움증이 생기는 임신 초기부터 보습제를 사용하여 마사지를 시작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도 중요하며 겨울철 같은 경우에는 실내가 너무 건조하지 않게 해줍니다.

임신 기간 중 적정 체중 증가 범위인 9~15kg을 넘지 않도록 체중 조절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과체중 여성은 6~11kg, 비만인 여성은 9kg을 넘지 않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개인적인의견

저는 결혼 전에도 사우나를 즐겨 다녔어요. 근데 출산 뒤에 남아 있는 튼살때문에 사우나 갈 때마다 신경이 쓰이더라구요.

엄마가 되는 과정에서 얻은 흔적이지만 엄마이기 전에 여자로서 신경이 쓰이는 건 어쩔 수 없었어요.

친정엄마가 임신하셨을 때 튼살이 심했다고 하셔서 저는 임신인 거 안 순간부터 보습제를 꼼꼼히 발랐어요.

평소 피부도 조금 건조한 편이라 임신 전에도 샤워 후에는 한 여름에도 꼭 바디로션은 챙겨발랐어야 했어요.

처음엔 그냥 집에 있던 바디로션을 바르다가 임신 3개월쯤부터는 임산부 튼살 오일이랑 크림을 사서 관리하기 시작했어요.

좀 많이 건조하다 싶으면 오일을 발라 마사지해주고 평소에는 튼살 크림으로 꾸준히 마사지해주었어요.

그리고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올리브 오일이나 감자, 알로에도 돌아가면서 사용했었어요.

흑설탕에 꿀을 섞어서 마사지 해주면 각질도 제거할 수 있고 보습도 할 수 있어요.

제 친구는 쌍둥이 임신했는데도 튼살이 그렇게 심하지 않더라구요. 유전적인 요인이나 개인적인 체질에 따라 튼살이 없는 산모들도 있다고 해요.

하지만 많게는 임산부 90%가 겪는 피부질환이라고 하니 가렵기 시작한다면 보습제를 잘 발라주고 수분 섭취에 신경을 써서 관리를 해 주는 것이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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