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시기별 태교, 뱃속 10개월 태교

작성 제이
업데이트

엄마와 탯줄로 연결된 태아는 엄마가 먹는 것은 물론 보고 듣는 모든 것을 함께 느끼게 되죠?

태교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산모가 편안하고 즐거운 방법이 태아에게도 좋은 영향을 준답니다.

임신 시기별로 태아의 발달이 다르듯이 태교도 시기별로 다양하게 시도해 볼 수 있어요.

태어나서 10년의 교육보다 뱃속 10개월이 더 중요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태아에게 태교가 중요하다는 의미가 아닐까 해요.

더맘스토리에서는 다양한 태교의 종류와 임신 시기별 시도하면 좋을 태교법을 공유합니다.


1. 태교란?

태교란 ‘태내 교육의 준말’로 임산부가 태아에게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하여 말과 행동, 마음가짐을 조심하는 일이라고 합니다.

다른 의미로는 아기가 태어나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건강한 몸과 마음을 길러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태교법

태교를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무엇보다 임산부 자신이 편안하고 즐거운 방법을 선택해야 태아에게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답니다.

1. 태담 태교

태담 태교는 임신 사실을 알게 된 순간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청각 기능이 발달하지 않아 듣지 못하더라고 말과 행동을 조심하는 것 또한 태교라 할 수 있으므로 부드러운 목소리로 태아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가 들려주는 목소리는 태아에게 좋은 자극과 정서적인 안정을 줄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유대감을 깊게 형성시켜 줍니다.

2. 음악태교

제일 편하게 할 수 있고 많이들 하는 태교법 중 하나입니다.

임신 중 태아에게 좋은 음악을 들려주는 태교법으로, 태아의 두뇌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임신 5개월부터는 태아도 들리기 시작하므로 음악으로 태아의 감성을 키워주고 언어와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는 음악태교를 해보세요.

3. 운동 태교

연기자 이시영 씨는 운동 태교를 많이 했다고 해요. 운동 태교란 임신 중인 산모가 요가, 발레, 체조 등 운동을 함으로써 임산부의 신체적, 정신적 행복지수를 높여 태아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는 태교입니다.

임산부의 운동은 태아의 신체기관의 발달을 도와주며 출산 후 산모의 빠른 회복을 도와줍니다.

4. 음식 태교

산모의 식생활과 식습관은  태아의 건강을 좌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산모가 무엇을 먹느냐 또한 건강한 아기를 위한 태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엄마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행복을 느낀다면 그 행복감이 태아에게 전달되어 좋은 영향과 영양을 주는 것 또한 태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몸에 좋은 음식만 골라서 먹는 것이 아닌 골고루 균형 있는 영양섭취가 중요합니다.

이 정보도 유용해요 : 임신 중 튼살 원인과 관리법

5. 아빠 태교

양수에 둘러싸인 태아에게 아빠의 중저음은 고음보다 전달이 잘 되어 태아의 청각세포를 조율해서 두뇌회로를 자극해 뇌기능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6. 여행 태교

꼭 멀리 떠나는 여행이 아니더라도 여행으로 인해 새로운 감정을 느끼고 좋은 곳을 눈에 담을 수 있는 여행 태교도 인기랍니다.

다양한 볼거리로 임신으로 지친 엄마의 몸과 마음에 휴식을 줌으로써 태아에게도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는 입덧으로 힘든 시기라 안정기로 들어서는 임신 중기에 여행 태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오감 태교

컬러링, 바느질, 그림 그리기 등 손을 이용해 할 수 있는 태교는 태아의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하죠?

요즘엔 아기용품 DIY 제품을 파는 곳도 많아 임신 기간 중 태아를 생각하면서 많이들 하는 태교 중 하나입니다.

태교인픽

3. 임신 시기별 태교법

  • 임신 초기 1개월~4개월

임신 초기는 산모와 태아의 안정이 제일 중요한 시기로 무리한 태교보다는 산모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신체적인 무리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태교입니다.

임신 2개월에 접어들면 태아의 청각과 시각이 발달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좋은 음악을 듣거나 명상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취해 태아에게 좋은 자극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초기는 입덧으로 예민해지고 스트레스 지수가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감정을 추스르고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게 태교일기를 써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뱃속 태아는 아직까지 정확하게 들을 수는 없지만 소리와 진동에 반응할 수 있어 음악태교를 시작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관심 없던 클래식을 억지로 듣는 것은 오히려 스트레스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엄마가 좋아하는 음악을 듣습니다.

음악 소리뿐만 아니라 물소리, 새소리, 풀벌레 소리 등 자연의 소리도 몸과 마음에 안정을 주고 릴랙스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 임신 중기 5개월~7개월

임신 중기는 태아의 뇌신경 세포가 활발하게 발달하고 본격적인 신체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임신 중기는 입덧도 어느 정도 완화되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크게 부담스럽지 않는 시기입니다.

태아의 뇌세포 성장에 좋은 DHA가 풍부한 등 푸른 생선이나 단백질, 칼슘 등 태아의 신체발달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들어있는 음식을 잘 챙겨 먹는 것 또한 좋은 태교법입니다.

태아의 뇌가 규칙적인 자극을 받을 수 있도록 운동이나 독서, 동화책 읽기 등 학습적인 태교를 시도하는 것도 좋습니다.

안정기로 접어드는 중기에는 여행을 통해 태교를 하는 방법도 있으며 태아의 뇌 신경세포가 활발하게 발달하는 시기인 만큼 오감을 자극할 수 있는 그림 그리기, 바느질 등 다양한 취미를 통해 태교를 할 수 있습니다.

  • 임신 말기 8개월~10개월

이 시기는 태아는 엄마의 감정을 느낄 수 있고 기억력이 증가하고 아빠와 엄마의 목소리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아빠의 태담과 태교가 좋은 자극을 줄 수 있는 시기로 태아에게 다양한 동화책을 읽어주거나 태담을 통해 태아의 오감 발달을 자극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말기는 태아의 감각기관이 거의 성숙한 상태로 실제 아기를 다루듯이 애정을 담아 쓰다듬어 주거나 사랑을 표현해 주면 태아는 고스란히 그 사랑을 느낄 수 있는 시기입니다.

이 정보는 어떠세요? : 임산부 운동 가이드

4. 아빠의 태교법

  • 임신 1~2개월 금연, 금주하기

금연은 남편이 꼭 지켜야 할 기본 에티켓입니다. 담배를 끊기 어렵다면 집에 있는 동안 만이라도 금연이 필요합니다.

  • 임신 3~4개월 아내 챙기기

이 시기는 산모가 입덧으로 힘들어하고 안정을 취해야 하므로 가사 부담을 덜어주고 아내를 배려해주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 임신 5~6개월 태담 태교 시작하기

임신 5개월부터 태아의 청각, 촉각 등이 발달하는 시기로 동화책을 읽어주거나 태담을 통해 태아의 정서를 안정시켜주고 감각을 발달 시킬 수 있습니다.

  • 임신 7~8개월 전신 마사지를 해주세요

임신 후기는 산모의 배가 불러와 매우 피로한 상태입니다. 혈액순환을 위해 팔과 다리 등 마사지를 해주고 튼살 크림을 발라주어 아내에게 애정을 표현해 주세요.

  • 임신 9~10개월 안심 시켜주고 격려해주기

출산 예정일이 다가올수록 불안해하는 아내를 잘 달래주고 자신감을 주세요. 아내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달하고 안심시켜주는 것 또한 아빠의 태교입니다.


개인적인의견

친구 중 수학 과외를 하는 친구가 있는데 그 친구는 태교를 수학 문제 풀이로 하더라구요.

원래 스트레스를 받으면 수학 문제를 풀어 스트레스를 해소하던 친구예요.

태교라는데 정해진 방법이 있는 건 아니니 자기가 좋아하는 방식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저는 라디오 듣는 것을 좋아해서 ‘배캠 ‘ 많이 들으면서 태교했어요.

원래 팝을 좋아해서 가요보다는 팝을 많이 들어요.

그래서인지 첫째는 영어 동요를 어릴 적부터 좋아하고 잘 따라 하더라구요.

남편은 원락 돌아다니는 걸 좋아해서 임신 중기에는 주말마다 가까운 곳으로 다녔던 거 같아요.

굳이 멀리 여행 가지 않아도 새로운 거 보고 맛있는 거 먹는 게 태교이자 힐링이죠.

태교는 엄마가 뱃속 태아에게 줄 수 있는 사랑으로 건강하고 밝은 아이로 태어날 수 있게 사랑을 듬뿍 주세요.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작은 수익이 발생할 수 있지만 구매자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About the Author

제이

더맘스토리 메인작가이자 활동적인 첫째와 소심한 둘째 사이에서 늘 새로운 세상을 배우고 아이들과 함께 성장중인 호기심 많은 엄마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