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보험매인

태아보험 가입 전 기초 필독하기

Last Updated 1월 4, 2019

예비부모의 필수품인 태아보험!!

가입 시기를 놓치면 가입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말에 마음이 급해지고,

생소한 용어들로 어렵게만 느껴지시나요?

태아보험 가입 전 최대한 여러 보험사에서 견적을 받아보고, 비교해서 가입시기를 놓치지 않고 가입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전에 생소한 보험용어를 미리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겠죠?

더맘스토리에서는 태아보험 가입 전 꼭 알아두면 좋을 태아보험 관련 용어들을 정리해서 공유합니다.


태아보험이란?

태아보험이란 임신 중에 가입하는 어린이 보험으로 어린이 보험에 태아 관련 특약이 추가되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린이 보험 + 태아 관련 특약 = 태아보험’

태아보험 가입 시기

일반적으로, 손해 보험사는 임신 22주 이내에, 생명 보험사는 임신 16주~22주 이내에 태아특약을 추가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물론, 22주가 지나서도 가입이 가능하지만 임신 중 각종 검사를 통해 이상 소견이나 치료 이력이 나올 경우 특약 가입에 대한 제한과 보장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보통 22주 내에 가입을 할 것을 권합니다.

더맘스토리 ‘s pick : 임신 4개월 증상 (13주~16주)

임신5개월 메인

태아보험 가입 전 알아두기

손해 보험사 vs 생명 보험사

손해 보험은 실제 손해 본 만큼 보상하는 실보제

손해 보험사 상품은 보장 범위가 넓고 실제 병원 치료비에 대해 보장받는 실비 보상 보험입니다.

생명 보험은 정해진 만큼 정액 지급하는 정액제

생명 보험사 상품은 보장기간이 길고 암, 백혈병 등 중대한 질병에 대한 고액 보장이 가능합니다.

30세 만기 VS 100세 만기

– 30세 만기

30세 만기는 30년 동안 보험료를 납입하는 것이 아니라 20년 납, 30년 납 등 납입기간을 정한 후 보장은 30세까지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 100세 만기

100세 만기는 정해진 납입기간까지 보험료 납입 후 보장은 100세까지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 물가 상승에 따른 화폐 가치의 하락이나 의료기술 발달 등을 감안하면 100세 만기 상품은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이 정보도 유용해요 : 임신 5개월 산모와 태아 (17주~20주)

만기 환급형 VS  순수 보장형

– 만기 환급형

보장받는 보험료에 ‘추가적인 적립보험료를 더 납입하는 형태’로 만기 시 적립금을 토대로 낸 보험료를 돌려받는 형태입니다.

적립보험료는 보험회사에 저축하는 적립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적립보험료 100%가 전부 적립되는 것이 아니라 보험회사 사업비로 수수료를 떼고 남은 금액이 적립되기 때문에 내가 낸 적립금 모두가 환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 순수 보장형

보장에 대한 보험료만 납입하는 형태로, 말 그대로 순수하게 보장만 받는다는 뜻으로 적립금을 최소로 줄인 형태를 말하며 만기 시 보험료가 환급되지 않습니다.

순수보장형의 경우는 적립금을 납입하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보험료가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의 차이는 ‘적립보험료’를 최대로 내느냐, 최소로 내느냐의 차이입니다.

태아보험인픽 (1)

꿀 정보 : 임신 시기별 영양제 top 5

태아 보험 가입 시 특약 체크

1 . 출산 직후 보장되는 특약

• 저체중아 입원일당 (인큐베이터) 특약

조산으로 인한 미숙아나 저체중아로(2.0kg ~2.5kg) 태어날 경우 수술비, 인큐베이터 입원 비용 등의 혜택을 보장해주는 태아보험의 대표적인 특약입니다.

• 선천성 장애 관련 진단비 특약

선천성 장애는 출생 중 생기는 태아 질병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선천성 이상의 경우는 심장 판막증, 항문 폐쇄, 질 폐쇄 등이 있으며 약관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선천성 장애로 분류된 경우 혜택을 보장합니다.

• 기타 선천성 이상 수술 입원 관련 특약

약관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선천성이상과 관련된 수술과 입원 등을 보장해주는 특약입니다.

2 . 계약 만기 때까지 보장받는 특약

• 실손의료보험 특약

실제 손실을 보상하는 보험으로 병원 및 약국에서 지출한 의료비를 최대 90%까지 보장합니다.

• 입원 관련 특약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수시로 감기에 걸리거나 잦은 병치레로 병원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아 활용도가 높은 특약입니다.

• 장해(장애) 관련 특약

질병후우장해특약이라도고 하며 보장 항목 중 같은 이름이 없다면 장해(장애) 관련 특약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암, 백혈병, 고액 암, 특정암

고액 암처럼 큰 위험이나 치료비가 많이 들어가는 질병에 대해 보장하는 특약입니다.


개인적인의견

누가 그랬나요? 보험은 아는 사람한테 드는 게 아니라고..

아는 사람이 더 무섭다고 하죠?

저는 첫째 때는 친정엄마 지인분한테 100세 만기환급형으로 넣었는데 지금 생각하면 좀 더 알아보고 넣을 걸 후회돼요.

그래서 둘째는 꼼꼼하게 인터넷으로 알아보고 견적도 여기저기 다 뽑아보고 나서 30년 만기 순수보장형으로 넣었어요.

개인적으로 100세 만기환급형은 추천하고 싶지 않아요.

다들 아시다시피 물가 상승에 따른 화폐가치가 지금의 천만원이 그때의 천만원의 가치가 있지는 않을 거 같아요.

차리리 실비는 100세까지 진단금은 30세로 설계해서 보험료는 적게 내고 남은 돈은 아이 앞으로 저축을 하는 게 더 효율적인 거 같아요.

30세 만기로 보험이 소멸되어도 100세 만기로 전환할 수 있는 상품도 있다고 하니 꼭, 반드시 100세 만기여야 한다는 생각은 안 하셨으면 해요.

다들 주위에 보험 하시는 지인, 친척분들 꼭 한 분씩은 계시죠?

아는사람이라 그냥 믿고 넣기보다는 여러 보험사에 설계 견적을 받아서 꼭 필요한 특약은 보충하고 불필요한 특약은 빼서 가입하는 것을 추천해요.

적어도 15년 20년은 납입해야 하고 아이 건강과 보장에 관한 일인 만큼 꼼꼼하게 따져보세요.

공유
제이
 

더맘스토리 메인작가이자 활동적인 첫째와 소심한 둘째 사이에서 늘 새로운 세상을 배우고 아이들과 함께 성장중인 호기심 많은 엄마이기도 합니다.

Click Here to Leave a Comment Below 0 comments

Leave a Reply: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