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령별 아기 이유식 시기와 식단

이유식을 처음 시작하는 아기뿐만 아니라 엄마에게도 이유식은 도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유식 시작 시기와 시기별 이유식에 따른 식단, 재료, 형태도 다르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초기, 중기, 후기, 완료기 이유식이란 단어가 생소하게 들려 어렵게만 느껴지는 이유식!!

더맘스토리에서는 월령별 이유식 방법과 식단,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이유식이란

    이유식은 젖을 떼기 위한 음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모유나 분유와 같은 액체 상태의 단계에서 고형식(단단한)인 일반 음식을 먹기 위한 훈련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이유식, 왜 필요할까?

    −영양적인 측면

    이유식이 필요한 첫 번째 이유는 영양적인 측면이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후 6개월 무렵부터는 아기가 태어날 때 엄마로부터 공급받았던 철분, 칼슘, 무기질 같은 영양소가 대부분 부족해지기 시작합니다.

    모유나 분유만으로는 철분이나 다른 영양소들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 모유를 먹는 아기는 만 6개월,
    • 분유를 먹는 아기는 만 4~6개월 이후에 이유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유식을 먹는다고 해서 모유나 분유를 끊는 것은 아니며 돌까지는 모유나 분유를 먹이는 게 좋습니다.

    −고형식을 먹기 위한 연습

    영양 공급 외 중요한 이유식의 목적은 고형식의 음식을 먹기 위한 연습으로 젖꼭지에서 숟가락으로, 빨기에서 씹기로, 액체에서 고형식의 음식으로 천천히 옮겨가기 위한 훈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이유식 시작 시기와 주의할 점

    • 만 4개월 이후 시작해서 만 6개월 넘기지 않기
    • 아기 컨디션이 좋을 때 시작하기
    • 어른들이 먹는 음식이나 새로운 음식에 관심을 보일 때 시작하기
    • 반드시 숟가락을 사용해 먹이고 이유식 용기에 보관하기
    • 아기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는 새로운 재료 사용 자제하기

     <식품 알레르기 예방을 위한 이유식 식품 선택>

    <출처:우리아이를위한 이유식,똑똑하게 시작하기-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

    1. 초기 이유식 (만 4~6개월)

    – 쌀 미음부터 시작하기

    • 처음 이유식을 시작할 때 알레르기 반응이 거의 없는 쌀 미음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물과 쌀의 비율을 10:1의 비율로 끓이다가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점차 농도를 조절합니다.
    • 초반에는 하루에 1~2번 정도 반 숟가락 정도의 양으로 시작해서 3일 정도 지나면 한 숟가락 정도로 늘려 봅니다.
    • 첫 번째 수유 후 두 번째 수유를 시작하기 전에 첫 이유식을 먹여보세요. 적당한 배고픔을 느끼는 시간이기 때문에 이유식을 시도하기 좋은 시간입니다.
    • 생후 4~5개월인 초기 이유식 시기에는 모유나 분유를 하루 800~900ml 수유하고, 이유식을 하루 1~2회로 하루 섭취량의 10~20%를 이유식으로 시작합니다.

    –초기 이유식 식단 추천

    쌀미음, 야채 미음, 늙은 호박 죽, 당근 미음, 고구마미음, 단호박브코롤리미음

    –초기 이유식 주의사항

    • 초기 이유식 목적은 영양 섭취보다는 씹는 연습을 하는 데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숟가락에 익숙해질 수 있게 이유식은 꼭 숟가락으로 먹이도록 합니다.
    • 아기 이유식에는 간을 하지 않습니다.
    • 쌀 미음에 익숙해지면 단맛이 나는 과일보다는 채소를 먼저 먹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중기 이유식 (만7~9개월)

    – 질감을 느낄 수 있는 시기

    • 이때부터 본격적인 이유식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기가 태어날 때 엄마로부터 받은 철분이 거의 다 소모된 상태기 때문에 철분과 단백질이 함유된 이유식을 시작하도록 합니다.
    • 중기 이유식부터는 쌀알 반 정도 크기의 고형물로 씹는 연습을 시켜주고 양도 늘리도록 합니다.
    • 중기 이유식은 하루에 2번 오전, 오후로 나누어 규칙적으로 먹이도록 합니다.
    • 한 번에 70g~80g 정도, 하루에 150g 정도가 좋으며 중간에 간식을 1회 정도 진행하면 좋아요.

    – 중기 이유식 식단 추천

    소고기시금치죽, 단호박브로콜리 죽, 양송이고구마시금치죽, 연두부청경채무죽

    – 중기 이유식 주의사항

    • 중기 이유식은 철분 섭취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철분이 풍부한 소고기나 시금치 등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 아기 식탁의자에 앉아 먹는 연습을 해 올바른 식사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3. 후기 이유식 (만 10~12개월)

    –규칙적인 하루 3끼 이유식 가능

    • 아기의 활동량이 늘어나고 씹고 소화시키는 능력이 향상되어 하루 세 끼 이유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아기가 핑거푸드가 가능하면 엄마, 아빠 식사하는 시간에 함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아기는 잇몸으로 씹을 수 있을 정도로 조리된 이유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 미각이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곡류, 육류, 채소, 과일, 유제품류 등 다양한 맛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하루 3끼 규칙적인 이유식을 진행하면서 서서히 모유와 분유의 양을 줄여가도록 합니다

    – 후기 이유식 식단 추천

    고구마시금치무른밥, 야채치즈무른밥, 연두부미역무른밥, 시금치달걀무른밥

    – 후기 이유식 주의사항

    • 아기가 스스로 숟가락으로 이유식을 먹을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핑거푸드가 가능한 시기이므로 이유식으로 장난치지 않도록 해줍니다
    • 액상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고형식 섭취를 늘이도록 합니다
    • 컵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장난감처럼 가지고 놀게 해주거나 엄마가 입에 대고 마시는 시늉을 해 아기가 따라 하도록 유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완료기 이유식 (만 12개월 이상)

    –간이 살짝 된 식사 가능

    • 어른들 식사와 구색이 비슷한 밥, 국, 반찬을 갖춘 식사가 가능한 시기입니다
    • 약간의 간이 들어간 형태의 이유식이 가능하며 2배 진밥으로 조리해 먹일 수 있는 시기입니다
    • 이유식에서 유아식으로 넘어가는 시기로 다양한 재료를 맛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식판에 음식을 두고 의자에 앉아 식사를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하는 시기입니다.

    – 완료기 이유식 식단 추천

    과일치즈진밥, 무버섯달걀진밥, 소고기양송이덮밥, 아기떡볶이

    – 후기 이유식 주의사항

    • 다양한 조리법으로 편식을 예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완료기 이유식이라 해서 간이 센 어른들의 음식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 간식을 너무 자는 주면 이유식을 먹지 않으려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개인적인의견

    이유식을 처음 시작하는 아기는 젖꼭지를 빨던 습관 때문에 음식을 자꾸 혀로 밀어내게 된다고 합니다.

    이때 엄마는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숟가락으로 떠먹여 주고, ‘냠냠’ 소리를 내며 먹는 모습을 흉내 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식을 통해 아기는 새로운 맛을 경험하고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게 되며 덧붙어 올바른 식사 습관을 배우는 첫걸음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유식을 하는 과정에서 편식을 하지 않을 수 있도록 시기별 가능한 식재료로 다양한 조리법을 시도해보거나 정해진 자리에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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