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입학 전 꼭 체크하세요

작성 제이
업데이트

어느새 우리 아이가 자라 초등학교에 입학을 하는 날이 왔어요.

아이가 1학년이면 부모도 1학년이라는 말이 있다고 해요.

그만큼 설레기도 하고 두렵기도 하다는 뜻일 텐데요,

예비 학부모의 가장 큰 고민!! 과연 우리 아이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을까?

가정에서는 입학 전까지 남은 기간 동안 아이에게 올바른 생활습관과 학교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틀을 연습해야 해요.

더맘스토리에서 입학 전 무엇을 준비해야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초등학교 입학 전 준비하기

1. 기본 생활습관

초등학교 등교 시간은 1학년 처음 한두 달을 제외하고는 보통 오전 9시까지이기 때문에 오전 8시 30분~50분 사이에는 등교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늦잠을 자는 아이라면 등교 일주일 전부터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연습합니다.

2. 미리 다닐 초등학교에 가보기

예비소집이 끝났다면 아이가 다닐 학교를 알 수 있을 거예요.

아이와 함께 학교를 답사해 보면서 아이가 학교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해주고 더불어 아이에게 학교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해줍니다.

” 00 학교 정말 멋있는 거 같아”

“친구들과 운동장에서 놀면 정말 재미있을 거 같아”

3. 연필 깎는 연습해보기

초등학교생활은 유아기관과는 달리 스스로 필요한 것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연필을 사용하다 다 부러지면 혼자 연필깎이를 이용해 깎을 수 있어야 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친구에게 연필을 빌릴 수 있도록 알려줍니다.

일룸링키

4. 자르고, 붙이고, 오리는 연습해보기

초등학교 입학 전 학습적인 부분은 많이들 준비하시지만 부모들이 놓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미술시간인데요, 아이 스스로 가위를 이용해 자르고 풀로 붙이고, 색칠하기 등 다양안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이가 스스로 잘 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아이와 함께 그림을 그려보고, 가위로 잘라보고, 풀로 붙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더맘스토리’s pick : 초등 소풍가방 추천 top 5


5. 시공간 개념 알려주기

초등학교는 1교시부터 4교시까지 수업을 하며 10분의 쉬는 시간과 급식 시간 등 학교의 전반적인 생활 틀을 아이에게 알려주세요.

또 어떤 과목을 배우는지, 수업시간에 발표를 할 때와 친구들이 발표를 하는 동안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줍니다.

6. 아침에 화장실 가는 습관들이기

낯선 환경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학교에서 화장실 가는 것을 두려워하는 아이들이 의외로  많다고 합니다.

평소 예민한 아이라면 등교 전 집에서 화장실을 미리 갈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혹시 수업시간에 화장실이 가고 싶을 경우 선생님께 어떻게 도움을 요청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7. 책상에 앉아 있는 연습하기

초등학교는 본격적인 수업과 학습이 이루어지는 곳이기 때문에 유아기관과는 달라 아이들이 처음에 적응하기 힘들어합니다.

40분이란 수업시간 동안 한자리에 앉아 있어야 하는 일은 연습이 되어 있지 않은 아이에게는 무척 어려운 일입니다.

집중력도 떨어지게 되어 수업 시간에  산만해지기 쉽기 때문에 입학 전 가정에서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을 통해 책상에 적어도 30분 정도 앉아 있을 수 있는 연습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8. 혼자 화장실 가는 연습하기

가정에서는 아이 혼자서 화장실을 사용하는 방법과 변기 물 내리기, 배변 뒤처리하는 법, 손 씻는 법 등을 연습시키도록 합니다.

학교 쉬는 시간 10분 안에 화장실을 가지 못해 실수를 하는 일도 생기기도 한다고 해요. 아이에게 쉬는 시간에 우선적으로 화장실을 먼저 가야 된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9. 예방접종하기

학교 입학 전까지(만 4~6세) 받아야 하는 추가 예방접종은

•  DTaP 5차

•  폴리오 4차

•  MMR 2차

•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 4차 (또는 약독화 생백신 2차)입니다.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에서 초등학교 입학 전 아이가 접종 받지 않은 것이 있는지 확인하여 필요한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회원가입 후에 아이 정보를 등록해서 예방접종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안과 진료도 필수로 받도록 합니다.

10. 교우관계

친구가 자신을 놀리거나 때렸을 때 어떻게 대응을 해야 하는지, 친구에게 사과하는 법이나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법 등을 알려주세요.

도움이 필요할 때 선생님께 부탁하는 법도 알려주어 혹시 있을 실수에 아이가 당황하지 않고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부모의 역할

1.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자

아이가 적응을 잘 할 수 있을지, 친구들과 잘 지낼 수 있을지 불안하고 걱정스러우시죠? 하지만 누구보다 아이가 가장 불안할 거예요.

부모는 초등학교 입학 전 아이가  학교에 대해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학교는 새로운 친구들과 선생님을 만날 수 있는 즐거운 곳이라는 것을 아이에게 알려주어 학교에 대한 두려움을 없앨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너희 학교 선생님 진짜 무섭대”

“초등학교 가면 공부 많이 해야 돼”

이와 같은 부정적인 말은 아이에게 하지 않도록 합니다.

2 .  자립심 길러주기

초등학교는 유아기관이 아닙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부모가 다 해주려고 하면 자립심을 길러주기 힘듭니다.

혼자 옷 입기, 준비물 챙기기 등 서툴러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개인적인의견

결혼을 일찍 한 친구들은 벌써 학부모인 친구들이 꽤 있어요.

저는 언제 키워서 학교에 보내는 날이 올까요?ㅜㅜ

초등학교 교사인 친구의 말을 빌리자면 1학년 수업 중에 밖으로 나가는 아이, 돌아다니는 아이, 계속 선생님만 찾는 아이 등 기본적인 규칙을 모르는 아이들이 많다고 합니다.

입학 전 가정에서 학교에서 지켜야 할 기본 규칙을 꼭 아이에게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선생님께 인사하는 법, 화장실 노크하는 법, 자기 물건 챙기는 법 등 학교생활에 필요한 행동과 규칙에 대해서 미리 알려주고 연습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처음 한두 달 정도 아이와 함께 등하교를 할 경우에는 안전하게 길 건너는 방법, 곤경에 처했을 때 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 등을 알려줍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작은 수익이 발생할 수 있지만 구매자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About the Author

제이

더맘스토리 메인작가이자 활동적인 첫째와 소심한 둘째 사이에서 늘 새로운 세상을 배우고 아이들과 함께 성장중인 호기심 많은 엄마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