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 모유량 늘이기

모유는 아기에게 완벽한 음식이란 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죠?

그래서 출산 후 한 번쯤 완모에 도전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젖몸살과 적은 모유량 때문에 위기의 순간들이 옵니다.

출산하고 나서 모유의 양이 줄어들고 있어 고민이신가요?

부족한 모유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더맘스토리에서 모유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공유합니다.

목차

    모유수유 기간

    모유 수유는 얼마 동안 해야 할까요?

    세계보건기구 (WHO)는 아기에게 첫 6개월간 모유 수유를 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상도 할 수 있다면 계속하여 모유 수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초유는 아기가 먹을 수 있을 만큼의 적은 양만 나오는데 생후 2~3일 밖에 되지 않은 아기의 위 용적은 아주 작습니다.
    • 그때는 엄마의 한 두 방울의 초유만 먹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이때 초유가 너무 적게 나와 모유 수유에 자신감을 잃는 엄마들도 있습니다.
    • 하지만 엄마의 유방의 크기에 상관없이 충분히 모유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자신감을 가지고 아이에게 자주 물려주어 유관을 뚫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유랑인픽

    모유는요..

    아기가 엄마의 유두를 빨 때 옥시토신이라는 자궁수축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모유의 생산량이 많아지지 시작합니다.

    출산 직후 에서부터 2~3일 정도는 모유가 잘 안 만들어지고 양이 적습니다.

    이때 모유량이 적어서 아기에게 자꾸 분유를 먹이는 습관을 들이다 보면 아기는 빠는 힘이 약해져 엄마의 모유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수시로, 최대한 자주 아기가 원할 때 수유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모유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

    1 . 완모에 대한 부담감을 버립니다.

    분유를 먹이는 엄마는 나쁜 엄마일까요? 아닙니다.

    모유가 아기에게 최고의 음식이긴 하지만 유전적인 요인으로, 또는 건강상의 문제로 혼합수유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 있다면 완모에 대한 부담감은 버리셔도 됩니다. 스트레스는 오히려 건강한 모유를 만든데 방해가 됩니다.

    2 . 충분한 수분을 섭취합니다.

    하루에 필요한 수분 섭취량은 약 8컵 정도이지만 사람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갈증이 날 때마다 물을 충분히 마셔줍니다.

    소변 색깔이 진한 노란색일 경우나 변비가 있을 때는 수분이 부족하다는 신호이므로 수분 섭취량을 늘려줍니다.

    3 . 나만의 모유 수유 날을 만듭니다.

    하루만큼은 대부분의 시간을 침대에서 아기와 보내면서 수유량을 늘려보는 겁니다.  수시로 물리는 것을 날을 잡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아기가 자주 빨아주어야 옥시토신 호르몬이 분비되고 유선도 뚫리게 되어 모유량이 늘 수 있습니다.

    이 정보도 보시고 갈께요 : 모유수유, 그 어려운걸 해냅니다.

    4 . 수유할 때에는 살과 살을 맞닿게 합니다.

    수유할 때에는 아기의 옷을 가볍게 입히거나 엄마와 살을 맞닿게 하여 수유할 경우 수유시간을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수유 시간이 늘면 당연히 모유도 늘겠죠?

    5 . 수유할 때 양쪽 가슴 모두 물립니다.

    양쪽 가슴 모두를 수유하게 되면 모유가 더 필요하다는 것을 엄마 몸이 인지해 모유 생성을 유도하는 프로락틴 호르몬 분비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6 . 스트레스는 모유의 양과 질을 떨어드립니다.

    스트레스가 심하면 사출 반사가 둔해지고 젖의 양도 줄어들기 때문에 평소에 좋아하는 음악이나, 라디오를 들으면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마인드 컨트롤을 하도록 합니다.

    더맘스토리’s pick : 모유 촉진차 

    모유 수유 이렇게 해보세요

    • 출산 전에 미리 공부하기
    • 출산 후 바로 젖 물리기
    • 아기가 원할 때마다 물리기
    • 엄마와 아기가 함께 즐겁게 젖 먹이기
    • 유축기를 이용하여 유축하기

    더맘스토리가 추천해요 : 유축기추천과 구매가이드

    모유량 늘리는 특별한 음식 있다 VS 없다?

    모유 수유 중 특별히 엄마가 영양식이나 보양식을 먹지 않아도 모유는 아기에게 최상의 음식입니다.

    모유량을 늘리는 특별한 음식이 있다 없다만 두고 얘기하면 결론적으로는 없다입니다.

    •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죠? 너무 과하게 먹는 보양식은 오히려 산모의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 고로 충분한 수분 섭취와 양질의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수유 중에는 500~600 kal 정도만 더 섭취하셔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모유 수유를 하는 엄마가 섭취하면 좋은 음식들은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사와 함께 아래 음식들을 같이 섭취해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미역국

    염분이 너무 많은 미역국 국물만 하루에 3~4 그릇이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미역을 지나치게 많이 먹을 경우 모유 내 요오드 농도가 높아져 아기의 갑상선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한두 그릇만 드셔도 충분합니다.

    2. 신선한 과일과 야채

    임신 중에는 변비 예방과 비타민 섭취를 위해 과일을 잘 챙겨 먹게 됩니다.

    출산 후에는요?

    출산 후에는 돼지 족, 우족과 같은 고단백질의 보양식이 과일이나 야채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요, 고른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이 보양식입니다.

    규칙적인 식사와 함께 신선한 과일과 녹황색 야채, 견과류 등을 꼭 섭취해줍니다. 대신 과일과 야채는 과일 세정제로 꼼꼼히 씻은 후 먹도록 합니다.

    3. 두부

    모유를 구성하는 주요 영양분 중 하나가 단백질이기 때문에 모유 수유 엄마는 단백질을 꼭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개인적인의견

    모유 수유는 자신감입니다.

    정말 모유량이 적은 산모는 몇 프로뿐이라고 합니다.

    아기는 아파도 울고, 무언가 불편해도 웁니다.

    아기가 우는 것이 꼭 배가고파서 만은 아니라는 겁니다.

    매번 아기가 모유가 부족해 운다고  착각하지 않아야 한다는 겁니다.

    모유 수유는 그 시기가 지나고 나면 하고 싶어도 할 수 없습니다.

    자신과 아기를 믿고 도전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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