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풍, 산모만이 아는 고통

출산 후 종합병원이 된 듯한 산모의 몸

특히 출산 후 몸 관리를 소홀히 하게 되면 평생 산후풍으로 고생하게 됩니다.

남편은 모르는 아내의 고통!!

산후풍은 출산 후에 어떻게 몸 관리를 하느냐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임신 전, 임신 중 관리도 중요합니다.

한파보다도 무섭다는 것이 산후풍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더맘스토리에서는 산후풍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목차

    산후풍이란

    산후풍은 출산 이후 몸에 냉기가 돌거나 관절 이곳저곳이 아픈 증상을 말합니다.

    흔히 온몸에 찬바람이 부는 듯이 몸이 시리거나 통증이 느껴진다면 산후풍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산후풍은 출산 후 신체적인 고통뿐만 아니라 산모가 느끼는 우울증, 불면증 등 마음이 불편한 증상을 포괄한다고 합니다.

    즉, 넓은 의미로는 출산 후 생기는 모든 증후들을 포함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산후풍은 한국 여성에게만 있다?

    미국의 출산 문화는 출산한 당일 찬물로 샤워하고 시원한 음료수 한잔 마시고 그날 바로 퇴원하는 모습이 이상하거나 낯선 풍경이 아니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출산한 산모는 몸을 따뜻하게 보해야 한다고 하죠? 흔히 몸을 지진다는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무조건 따뜻하게 VS 웬만하면 시원하게

    그런데 미국의 경우는 출산 후 찬물로 샤워를 하고 가급적이면 몸을 시원하게 해라고 합니다. 너무나도 상반된 문화입니다.

    일종의 출산 문화 차이에서 오는 다름과 서양인과 동양인의 체질 차이로 간주해 볼 수 있습니다.

    서양인은 피부가 두껍고 골반이 넓고 상대적으로 태어나는 아기의 머리는 작아 몸이 회복되기까지 시간이 동양인에 비해 짧습니다.

    동양의 산모들은 골반이 좁고 근육량도 적고 태어나는 아기의 머리는 상대적으로 커 서양인에 비해 출산 후 회복 속도가 드디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인종의 차이보다는 개인 차이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 요즘은 뜨거운 방에서 억지로 땀을 흘리는 것은 오히려 체력을 떨어뜨리고 부종을 더 심해지게 한다고 해서 자제하는 분위기입니다.

    방안 온도는 24~26도 정도만 유지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 정보도 유용해요 : 산후우울증, 위기의 엄마들

    산후풍 증상

    – 팔, 다리가 저리거나 어깨, 목덜미가 아프다.

    – 손목, 발목, 허리, 무릎 등 관절에 통증이 있다.

    – 몸의 일부 관절이나 전신이 시린 증상이 있다.

    – 관절에 시리고 머리에 찬바람이 부는 듯하다.

    – 불안감, 우울증, 가슴 두근거림, 만성피로

    산후풍 원인

    산후풍의 원인은 한 가지로 단정 짓기는 어렵습니다.

    출산 후 또 한 번의 호르몬 변화로 인해  생길 수 있으며, 출산 후 기력이 저하된 상태에서 관절이 제대로 닫히기 전에 찬바람, 찬 기운이 뼛속으로 들어올 경우에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 .느슨해진 관절

    임신 기간 중 산모의 신체는 출산을 준비하기 위해 에스트로겐이나 릴랙신 등의 호르몬이 분비되어 딱딱한 관절의 인대 조직을 느슨하게 만들어 줍니다.

    문제는 골반 주위뿐만 아니라 모든 관절의 근육과 인대의 결합력이 느슨해지는 것입니다.

    이때 관절이 늘어나 약해진 상태에서 무리하게 사용할 경우  임신 전 건강 상태로 돌리기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2 . 산후 조리

    출산 후 6~8주의 산욕기 기간 동안 산후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경우 산후풍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에 출산한 경우 무더위에 에어컨 바람 없이 긴 옷과 양말을 신고 있기는 여간 힘든 게 아닐 수 없습니다.

    너무 덥게 입고 있을 필요는 없지만 여름에도 적당히 몸을 보해 주는 옷차림이 중요합니다.

    3 . 한국엄마의 남다른 육아 방식

    우리나라 육아 방식이 산후풍의 또 다른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육아 방식이 외국과 가장 다른 부분이 있다면 우리나라는 출산 후 거의 엄마가 아이를 항상  달고 살 듯이 안고 있다는 점이에요.

    물론 아이와 스킨십을 통해서 아이의 감성 발달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엄마의 관절에는 엄청난 무리가 간다는 사실입니다.

    유모차, 보행기 다양한 수단에도 불구하고 유독 아이를 직접 안고 다니는 한국 엄마들!!

    그로 인해 엄마의 관절은 편할 날이 없는 건 아닐까요?

    더맘스토리’s pick : 출산 후 다이어트 골든타임

    산후풍 예방하기

    – 출산 후 21일 동안은 에어컨 바람을 쐬지 않는 것이 좋다.

    – 21일 이후에는 산후 스트레칭으로 신체를 바로잡아 주는 것이 중요하다.

    – 가급적 외풍에 노출하지 않도록 한다.

    – 관절을 무리하게 쓰지 않는다.

    산후풍 개선방법

    임신 중 입덧으로 고생했거나, 체중이 너무 많이 늘어난 경우 또한 출산 후 산후풍이 더 많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출산 후 관리가 중요했지만 요즘은 임신 전 또는 임신 중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임신 전부터 관절이나 인대가 약했다면 산후에 통증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고, 약해진 관절이나 인대를 붙잡아줄 근육이 부족하다면 산후 통증이 만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산후통은 운동을 해서 심해지는 게 아니라, 운동을 안 했기 때문에 더 심하게 나타나고, 더 심해질 수 있다고 봐야 합니다.

    산후풍이 두렵다면 임신 전부터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인의견

    산후풍이란 게 여기저기 아프긴 한데 말로 딱 집어서 얘기하기 애매하지 않으세요?

    저는 그렇더라구요.

    몸살 왔을 때 온몸이 복싱선수한테 맞은 듯이 아픈 느낌 있잖아요.

    온몸이 아파 병원을 방문해도 별다른 이상이 없는 걸로 나와 꾀병으로 오해받기도 한다고 하니 억울한 건 당사자의 몫!! 아픈 것도 당사자의 몫 !!

    정말 이건 겪는 본인만 알 수 있는 고통이 거 같아요.

    어떤 한의사분은 산후풍을 신체적인, 정신적 스트레스에서 오는 한국 여성에게만 있는 병이라고 하더라구요.

    한국 여성에만 있는 병이 딱 두 가지가 있데요.

    화병이랑 산후풍!!

    하.. 갑자기 답답해지네요.

    산욕기 동안에는 우리 제발 우리 몸을 먼저 챙겨요.

    나 아픈 거 남편이나 자식이 알아주지 않아요.

    너무 안 움직이는 것 또한 좋지 않다고 하니 적당한 활동한 스트레칭도 잊지말구요.

    저는 산욕기 동안에 핫팩을 아랫배에 자주 붙여 주었어요.

    혹시나 파는 핫팩이 안 좋을까 봐 수면 양말을 잘라서 만든 홈 에이드 핫팩을 사용했어요.

    아 요건 동생이 만들어 주었답니다. 저는 손재주가 없어서..

    팥 넣은 거랑, 현미 넣은 거 요래 두 개 있었는데 수시로 배 위에 올려주었답니다.

    확실히 아랫배가 따뜻하니깐 몸이 보해지는 느낌이 들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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