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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후 다이어트 시기, 골든타임!!

Last Updated 1월 5, 2019

출산 후 비만으로 이어지는 여럿 원인들 중

“임산부는 무조건 잘 먹어여야 된다”

“산후조리할 때는 절대 많이 움직이면 안 된다 ”

이런 잘못된 정보와 생각을 들 수 있습니다.

오히려 과한 보양식은 비만의 지름길이 될 수 있어요.

살이 찌는 건 한순간인데 빼기가 너무 힘들죠?

특히 출산 후 떨어진 신진대사량과 약해진 골반 때문에 운동도 조심스럽습니다.

단지 체중을 줄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산후비만을 예방하고 출산 전 건강한 몸의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 출산 후 다이어트는 중요합니다.

더맘스토리에서 출산 후 다이어트 시기와 방법에 대해 공유합니다.


“날씬한 몸매를 원하십니까?”

오래전 홈쇼핑에서 운동기구를 광고하며 외치던 문구 다들 기억나시죠?

하지만 현실은 멀고도 험한 것만 같습니다. 특히 출산한 엄마들에게 남겨진 늘어난 체중은 줄어들 생각을 안 하는 것 같아 보여 야속하기까지 합니다.

임신을 하면 보통 10~12kg 가량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산후 6개월이 지나도 임신 전 체중으로 돌아오지 않는 것을 산후 비만이라고 하는데, 산후비만은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출산 후 산후 우울증으로 인한 폭식, 적당한 시기를 놓치고 관리를 하지 않는 경우, 식단과 식사량 조절 없이 보양식만 섭취한 경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내용 중 본인이 해당사항이 있다면 산후비만의 길로 가고 계십니다.

출산 후 6개월에서 길게는 1년 이내에 체중 감량에 성공하지 못할 경우 현재의 체중이 자신의 몸무게로 굳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하니 지금 당장 다이어트를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이 드시지 않으신가요?

이 정보도 유용해요 : 산후우울증, 위기의 엄마들

출산후다이어트

출산 후 다이어트 시기

다이어트(diet)의 정확한 의미는 살을 뺀다, 몸무게를 줄인다가 아니라 식단 조절,식이 요법이란 뜻입니다.

즉 살을 빼기 위해서는 얼마큼, 어떻게, 무엇을 먹느냐는 것이 중요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출산 후 다이어트는 언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될까요?

한의학에서는 출산 후 100일 동안은 몸을 보 (補) 하는 기간을 가진 후 다이어트를 시작하기를 권합니다.

또 다른 의견으로는 출산 후 일주일 사이가 자궁 크기가 가장 많이 줄어드는 시기로 몸을 원래대로 되돌리는 가장 좋은 기간이라고 합니다.

자연분만인 경우는 그날부터 가볍게 걷거나 스트레칭이 가능하고 제왕절개인 경우는 그 다음날부터 가볍게 움직이는 것부터 시작하길 권장합니다.

하지만 모두들 공통으로 강조하는 부분은 출산 후 6주 후부터 가벼운 운동을 시작하여 3~ 6개월까지가 출산 다이어트의 골든타임이라는 것입니다.

출산 6주 이전에도 본인 스스로 할 수 있다면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가벼운 걷기나 스트레칭부터 시작하시면 됩니다.

이 정보도 알아보세요 : 출산 후, 부부관계 안녕하십니까?

출산후 다이어트 방법

1 . 모유 수유

무유 수유는 아기의 면역력 강화는 물론 출산 후 체중 감소에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4~6개월 동안 모유 수유를 할 경우 한 달에 평균 0.6~0.8 kg의 체중 감소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모유 수유를 할 경우 하루에 500kcal 정도가 소모된다고 해 모유 수유를 하는 것만으로도 다이어트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 . 식이 조절

다이어트는 운동이 20% 식이요법이 80% 라는 말이 있듯이 체중 감소를 원하시면 먹는 칼로리를 줄이셔야 됩니다.

출산 후에 기력 회복과 모유 수유를 위해서 각종 보양식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넘치는 고열량의 보양식은 오히려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골고루 균형 있고 맛있게 드시되 칼로리를 신경 써서 식단을 잡으셔야 합니다.

3 . 운동

출산 후 한 달 후, 또는 그 이전에 무리를 느끼지 않는 선에서 가볍게 걷기, 스트레칭, 요가 등을 하루에 꾸준히 30분씩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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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 후 다이어트 시 유의점

1 . 무리하지 않는다

출산 후 몸의 컨디션은 개인마다 다르며 자신에게 무리가 간다고 느껴지면 충분한 휴식기를 가진 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2 . 식이조절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는 고른 영양을 섭취하되 군것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 운동

운동은 출산 후  신체적 기능이 정상으로 되돌아오는 기간은 개인차가 있으니 무리해서는 안 되며 자신의 건강 상태에 맞게 여유를 가지고 합니다.

대신 매일 해야 합니다. 가벼운 산책이라도 매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꾸준히 틈이 생길 때마다 해주며 활동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샤워하기 전, 아기 낮잠 잘 때 잠깐이라도 스트레칭을 꼭 해줍니다.

출산 후에도 꾸준하게 관리하지 않는다면 임신 전의 몸매로 돌아갈 가능성이 현저히 낮습니다.

전문가는 보통 출산 후 6개월 이내에 빠지지 않는 살은 자신의 체중으로 굳어질 경우가 많다고 말합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보다는 현재 자신의 상황에 맞게 현명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인의견

임신≠ 무조건 잘 먹어야 한다. 임신≠ 많이 먹어도 된다.

임신하면 다들 잘 먹어야 된다 많이 먹어도 나중에 아기 낳고 나면 다 빠진다~

이런 말 많이 들었죠?

마치 학창시절에 대학교 가면 살 다 빠지고 예뻐진다처럼..

하지만 현실은 아니라는 거~

출산하고 나서 살이 정말 잘 빠지는 분은 타고난 체질이거나 임신 전후로 관리를 꾸준히 하신 분들이 더 많아요.

연예인들은 출산하고도 어쩜 저렇게들 체중 감량을 빨리하는지..

그분들은 출산 전부터 관리를 꾸준히 하기 때문이죠.

저는 출산하고 바로 다이어트 시작했어요.

막 무리한 운동과 무리한 식단을 짠 게 아니라 배가 너무 부를 때까지 먹지는 않았다는 거예요.

한 숟가락 더 먹고 싶을 때 그만 먹는 것부터 시작했어요.

그후 산후 3개월부터 본격적인 다이어트를 시작했는데 아침엔 바나나랑 두유, 아몬드 넣어서 스무디 한 잔(엄청 큰 스무디) 점심때는 먹고 싶은 거 먹었어요.

그리고 저녁에는 샐러드 한 접시(엄청 큰 샐러드) 이렇게 식단 짜서 석 달 정도 하고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어요.

오히려 임신 전 몸무게보다 지금은 2kg 정도 적게 나가요. 지금도 꾸준히 다이어트 중이구요.

물론 틈틈이 아기띠하고 스쿼트 해주고, 스트레칭하고, 산책도 했어요.

다이어트가 힘든게 먹고 싶은 거 참는 거잖아요. 거기서 오는 스트레스 때문에 늘 실패로 돌아가죠.

특히 우리 엄마들은 음식 준비하면서 먹게되고, 아이가 남긴 거 먹게 되고~ 그러지 마요~ 내몸만 망가져요!

저녁에 먹는 샐러드는 정말 배부를 만큼 먹었어요.

다이어트는 칼로리가 중요해요. 칼로리 적은 식품은 양껏 먹어도 체중이 늘지 않아요.

그리고 공복 시간을 충분히 즐기세요.

공복기에 우리 몸은 저장해둔 지방을 쓸 수 있는 시간이에요.

참 다이어트하는 기간 동안은 정해진 식사 시간 이외에는 군것질은 금지예요.

출산 후 다이아트는 너무 단기간 계획을 잡고 하기보단 넉넉하게 잡아 무리하지 않고 시작하는 게 스트레스도 덜 받고 장기간 할 수 있는 비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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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
 

더맘스토리 메인작가이자 활동적인 첫째와 소심한 둘째 사이에서 늘 새로운 세상을 배우고 아이들과 함께 성장중인 호기심 많은 엄마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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